동맥경화가 두려운 이유, 경동맥 협착증과 경동맥내막절제술(CEA)에 대하여

동맥경화가 두려운 이유, 경동맥 협착증과 경동맥내막절제술(CEA)에 대하여

척추내시경술 현대인들은 앉아서 보내는 시간들이 많고 컴퓨터로 일을 보는 직군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허리에 부담이 가중되어 여러가지 척추질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때 척추질환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허리디스크를 떠올리는 것이 가장 먼저인데, 지속적으로 쥐어짜는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가 당기면서 아프다면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 질환에 대해 개봉동신경외과 광명21세기병원에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과 추간공이 좁아지게 되어 허리통증과 함께 다리 저림 현상을 초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히 노인에게서 발병하게 되는 퇴행성 질환으로 고령의 나이에서 흔히 나타났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젊은층에서도 생겨나는 것이 보이고 있습니다.


풍선확장술 시행원리 / 방법
풍선확장술 시행원리 / 방법

풍선확장술 시행원리 / 방법

내장된 특수카테터를 삽입꼬리뼈 부위를 통하여 풍선이 내장된 특수카테터를 삽입합니다. 통증 부위의 위치 증명 C-arm(영상증폭장치)를 통하여 즉각 확인하며 통증 부위의 위치를 찾습니다.

풍선을 부풀려 신경관 공간 확장좁아진 척추관에 풍선을 부풀려 공기주머니를 만든 후 신경관의 공간을 넓혀 줍니다. 특수 약물을 분사하여 염증 및 통증 감소 넓어진 신경관에 특수 약물을 분사시켜 통증의 원인인 염증을 제거합니다.

정밀검사소견
정밀검사소견

정밀검사소견

MRI를 검사해 본 결과, 어머니께서는 척추관 가운데길은 너무 잘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가운데는 눌리는 게 전혀 없으셨어요. 그래서 신경이 지나가는 옆길(추간공)을 살펴봤습니다.

살펴보니 L5~S1(척추뼈 5번~ 꼬리뼈 1번)에서 신경이 지나는 길이 많이 좁아진 상태였습니다. 해당 부위를 살펴보니,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이 50%이상 좁아졌고 신경가닥이 보이것은 상태였습니다. 더 눌리고 납작하면 협착증 말기, 저렇게 신경가닥이 보이면 협착증 후기인데 환자분 같은 경우, 신경가닥이 보이기 때문에 협착증 후기로 진찰되었습니다.

허리 척추관협착증 수술후 부작용 일어나다 사건
허리 척추관협착증 수술후 부작용 일어나다 사건

허리 척추관협착증 수술후 부작용 일어나다 사건

A는 옛날 요추(허리뼈) 3번 골절 판단 아래 척추성형술을 받은 바 있었는데 2년 뒤부터 허리고통이 악화되었고, 양측 하지 방사통으로 약물치료와 주사치료를 받았습니다. A는 K병원 정형외과에 내원해 요추 MRI 검사를 받은 결과 척추성형술 당시 주입한 시멘트가 요추 2~4번 부위에 걸쳐 돌출된 상태였다. 이에 의사는 척추관협착증, 척추측만증, 골다공증 등으로 진단했다. 이에 A는 약물치료를 받았지만 통증과 보행의 어려움이 계속되자 9월 26일 척추관협착증, 척추측만증에 대해 후측방유합술과 감압술을 받았습니다.

감압술은 추궁판의 어떤 부분 아니면 전부를 제거해 신경관의 넓이를 넓혀주는 것이 감압술이며, 이후 척추 고정을 위해 나사못 고정술 이후 자가골 아니면 동종골을 횡돌기 부위에 이식하는 것을 후측방유합술이라고 합니다.

천차만별 척추관 협착증, 아는 만큼 유리하다

척추관 협착증은 해부학적 발질병 원인에 따라 상황에 차이가 있습니다. 100미터 이상 걷지 못하고 앉아 쉬어야 하는 박천님(71) 씨와 하나하나 걷기 운동을 그렇지만 통증을 호소하는 최규일(81) 씨를 통하여 중심성 척추관 협착증과 추간공 협착증의 차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척추와 신경근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 척추관은 여러가지 퇴행성 변화로 좁아집니다. 추간판이 낮아지거나 뼈 위에 자라는 뼈, 골극이 생기기도 하고 내부에 황색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후관절이 커지기도 합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중심부 척추관이 좁아지고 신경이 눌려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중심성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척추관 바깥쪽 신경근이 나오는 구멍을 추간공이라고 합니다. 이 추간공에 협착이 발생해서 신경근을 압박하고 통증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추간공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풍선확장술, 언제 하는 게 좋을까?

우선, 협착증 증상이 있는 경우, 정밀검사를 통하여 본인의 협착증 단계가 어느 단계파악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협착증 초, 중, 후기인 경우에는 풍선확장술이 좋은 선택지이며, 수술 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으나 호전이 없는 상황에 능률적인 방법입니다. 2) 협착증 말기같은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답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리모델링이 이루어지면 별 문제없이 지낼 수가 있었는데 그 리모델링을 이뤄낼 수 있는 방법이 주사치료, 풍선확장술을 통해가지고도 해 보실 수 있다고 해서 허리수술 결선택하기 전에는 풍선확장술 같은 비수술치료를 한 번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편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얻고 가셨으면 좋겠고,척추관협착증으로 시술 혹은 수술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풍선확장술 시행원리 방법

내장된 특수카테터를 삽입꼬리뼈 부위를 통하여 풍선이 내장된 특수카테터를 삽입합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밀검사소견

MRI를 검사해 본 결과, 어머니께서는 척추관 가운데길은 너무 잘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리 척추관협착증 수술후 부작용 발생

A는 옛날 요추(허리뼈) 3번 골절 판단 아래 척추성형술을 받은 바 있었는데 2년 뒤부터 허리고통이 악화되었고, 양측 하지 방사통으로 약물치료와 주사치료를 받았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