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전문병원과 척추전문병원 전국적으로 각 전문병원소개
오늘은 어깨통증 관련해서 얘기를 좀 드리려고 합니다. 어깨통증은 통증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병증들이 있습니다. 이 병증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고, 어깨 통증 연관 영양제도 알려드려 보려고 합니다. 만성적인 어깨통증에 시달리다보시면 고통이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게 되고 병원에서 진단명을 받으시는데.. 그중 제일 많이 진단받으시는 것들이 있습니다. 특히 네가지 병증으로 진단을 받으시는데.. 회전근개 파열(회전근개 증후군), 어깨반대 증후군,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 석회성 건염 등이 있습니다.
이런 병증들은 약물을 쓰기도 하고 수술을 통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회복이 빠르지 못하고 고통이 지속될 수 있고 운동의 제약이 따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회전근개는 가동 범위가 원하는 만큼 수축과 이완이 가능해야 합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고 회전이 가유능한 바로 그 것이 일반적입니다. 어깨는 360도 회전이 가유능한 바로 그 관절 중에서도 운동 범위가 가장 많은 곳으로서 원하는 바에 맞춰 고무줄처럼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은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어 회전근개파열이 나타나게 되면 정상적인 기능에 제약이 순응하고 근육 및 힘줄이 뻣뻣해 지면서 원하는 만큼 수축과 이완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런 원인으로 운동 기능에 제약이 따르는 일이 많습니다. 팔을 위로 들어올리거나 회전을 하는 것이 복잡하게 되며, 통증으로 인해 팔을 들거나 물건을 드는 등의 활동이 복잡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움직일 때만 고통이 발견되지만 하지만은 나중에는 어깨를 움직이지 않아도 고통이 지속되어 어깨 결림, 삐걱거리는 관절염 등이 발견됩니다. 통증은 낮보다. 밤에 더욱 악화됩니다.
진료결과…
의사 왈 :아직 수술할 정도는 아닙니다.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평생 수술을 안 하고도 살 있습니다. 운동을 기본으로 한 전제 하에 너무 아프면 주사도 맞고 약도 먹는 것입니다. 맨손 체조보다. 고무밴드 운동이 좋으니 많이 해야 합니다. 하루에 밥 먹고 10개씩 해야 합니다. (일어나서 다른 방 가시려다가 아빠의 앉아있는 자세를 보시더니)어깨가 너무 접혀있고 자세가 안 좋습니다. 어깨가 접혀 있다면 어깨 관절 쪽 뼈들이 부딪혀서 고통이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허리를 펴고 어깨를 펴는 자세를 많이 해야지 고통이 덜 할 것입니다. 이제 부산에서 멀리 여기까지 안 오셔도 됩니다. 레지던트에게 운동법 확인받고 다시 가서 열심히 운동하시라!
이렇게 교수님으로 부터는 “운동해야 한다!!” 라는 진료결과를 받고 레지던트에게 운동법을 다시 확인받았습니다.
진료 결과…
의사 왈 : 약하지만은 인대가 아직은 부착되어 있고 수술할 정도는 아닙니다. 운동을 열심히 해야 합니다. 아빠 왈 : 부산 병원에서는 운동도 하지 말라고 하던데요?의사 왈 : 어깨통증만큼 운동으로 잘 해결되는 질환은 없습니다.. 어깨 통증은 운동이 답이다!맨손 체조와 고무밴드 운동을 몇 가지 알려줄 테니 집에서 열심히 해보고 3개월 후에 다시 봅시다.
그런 식으로 아빠는 단 5분 정도의 교수님과의 대면과레지던트에게 5분 정도의 어깨운동 교육설명을 받고 부산으로 내려가셨다.
약간의 진통제도 처방받음. 그리고 집에서 열심히 운동을 하셨다고 했다. 아침에 눈떠서 맨손 체조, 점심 끼니 후 밴드운동을 하셨다고 합니다.
연세사랑병원은 세부진료센터를 운영할 뿐만 아니라 부위별 세부 전문 의료진이 상주하여 무릎, 척추, 족부, 어깨상지, 고관절 등 유능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부터 어깨상지센터에서는 수부질환의 명의 강호정 교수가 명예원장으로서 합류하여 유능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호정 명예원장은 2014년도 5월에는 EBS명의에 출연하한 바 있으며 200여편이 넘는 정형외과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최근까지 강남세브란스 정형외과 교수로서 치료와 연구를 지속해왔으며, 최신 연세사랑병원에 합류하여 대학병원수준의 세부진료를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질질병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입니다. 그만큼 많은 발병률이 꾸준한 질환이므로 증상이 발견된다면 알맞게 치료를 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잘 대처하면 보존적 방법으로도 치료가 가유능한 바로 그 질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