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ot이것quot먹으면 대장내시경 못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률은 전 세계를 통틀어 1위라고 합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원인과 증상이 선명한 편이라서 애정을 갖고 생활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예방법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대장내시경이겠지요. 오늘은 용종과 암을 발견할 수 있는 대장검사에 관해 간단히 알아보고,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을 짚어보도록 할게요. 1. 대장내시경 중요한 이유 생존율 2. 검사는 몇 살부터 할까? 3.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4. 글을 맺으며 대장암은 5년 생존율이 1기 90, 2기 6080, 3기 3060, 4기 5 미만으로 초기 생존율이 아주 높은 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조기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Contents
영양에 좋은 채소, 대장내시경 전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채소에 있는 섬유질은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주는데, 장에 오래 머물기에 유리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바로 소화가 안되고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긴 것은 장속을 깔끔하게 비워야 가능한 검사의 경우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요소가 됩니다.
장 속이 말끔히 비워져야 용종이 있는지 꼼꼼히 볼 수 있었으나 해조류와 채소의 질긴 섬유질이 남게 되면 체계적인 검사를 방해하게 됩니다.
커피와 우유도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액체이기 때문에 당일에만 조심하면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색이 있는 음료이므로 비추천드립니다. 커피를 드실 경우, 대장 내에 나타날 수 있는 용종 증상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우유와 같은 유제품은 대변에 남기 쉬워 안드시는 걸 추천드리는데, 치즈, 아이스크림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주 소량만 드시는걸 추천드리며, 만약 오늘 두컵 이상 마실 경우 장청소에 방해가 됩니다.
검사 하루전 주의사항
섭취하여도 되는 것 오후 2시 이전 흰밥, 흰 죽, 첨가물 없는 국물, 카스테라 케이크
검사 하루전 준비사항 핵심은 오후 2시 이후에는 식사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아침과 점심은 흰밥 아니면 흰죽을 첨가물 없는 국물과 함께 먹고 2시 이후부터 금식하시면 됩니다. 카스텔라와 케이크는 괜찮다고 하지만, 케잌의 시트 부분만 가능하고 과일이나 다른 추가되어 있는 부분은 당연히 안됩니다. 장을 깔끔하게 비우기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는 충분히 섭취하여도 됩니다.
생수와 이온음료 외의 다른 음료는 안됩니다.
식이조정 및 약 복용법
먼저 식이조절은 검진 3일 전부터 해야 합니다. 변비가 있다면야 7일 전부터 식이조절을 시작해야 합니다. 장에 오래 남는 씨 있는 과일과 섬유질이 많은 해조류, 잡곡류, 버섯류 등은 섭취를 금지해야 합니다. 계란, 닭고기, 두부, 생선, 흰쌀밥과 같은 매끈한 흰색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약은 검진 하루전 7시에 한 병, 7시 30분에 한 병, 총 두 병을 복용해야 합니다. 대장약 큰 약포와 작은 약포 총 4묶음과 함께 동봉된 500mL의 물통을 준비합니다.
큰 약포, 작은 약포 1개씩을 넣고 표시선까지 찬물을 채운 뒤, 뚜껑을 닫아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복용해야 합니다. 대장약 2병을 전부 마신 후에는 1L 정도의 생수를 추가로 꼭 마셔야 합니다. 검진 당일에도 정해진 시간에 대장약 2병과 생수를 같은 방안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화장실은 맑은 노란 물만 나올 때까지 여러 번 다녀와야 합니다.
한눈에 보는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약복용 순서
1 대장내시경 검사가 오전일 경우 검사 하루전 저녁 19시 포탈락배변제 1포 물 250ml 섞어 복용합니다. ② 검사 하루전 저녁 19시 10분 ~ 20시 사이 : 플렌뷰산(장세척제) 1포 + 물 1리터 섞어 복용합니다. 검사 하루전 저녁 20시 21시 사이 물 1리터만 복용합니다. ④ 검사 당일 새벽 4시 30분 : 포탈락(배변제) 1포 + 물 250ml 섞어 복용합니다.
검사 당일 새벽 4시 40분 5시 30분 사이 플렌뷰산장세척제 1포 물 1리터 섞어 복용합니다. 검사 당일 새벽 5시 30분 6시 30분 사이 물 1리터만 복용합니다.
글을 맺으며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에 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 대형병원에서 대장내시경을 받은 177명을 조사했는데 장 세척제를 잘 마셨음에도 52가 장 청소 상태가 불량하였다고 합니다. 음식을 잘 가려먹지 못해 장이 깨끗하지 못했던 것이지요. 작은 병변의 초기 대장암의 경우, 미처 장을 탈출하지 못한 찌꺼기 밑에 가려져 놓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체계적인 검진을 위해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영양에 좋은 채소, 대장내시경 전 주의해야 하는
채소에 있는 섬유질은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주는데, 장에 오래 머물기에 유리한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커피와 우유도 안드시는 것이
커피는 액체이기 때문에 당일에만 조심하면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색이 있는 음료이므로 비추천드립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하루전 주의사항
섭취하여도 되는 것 오후 2시 이전 흰밥, 흰 죽, 첨가물 없는 국물, 카스테라 케이크검사 하루전 준비사항 핵심은 오후 2시 이후에는 식사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