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국가 보조금 지원, 구입요령 알아보기
난청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주변이 많이 계십니다. 조금 나아질까 해서 여러 병원을 다녀보지만 결국 효과가 없어 보청기를 고민하시죠. 보청기 국가 지원금 지원이 있다는 사실을 몰라 자비로 구입하신분도 계시지만 알아도 신청절차와 과정이 번거롭고 까다로워서 그냥 포기하시고 사시는 분도 계십니다. 난청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는다면 최대 131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의 공짜로 보청기를 구입할 있을 수 있었으나 웬만하면 자비로 구입하고 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사실 보청기 국가 보조금 지원 신청은 몇년 전에는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러데 자격에 미달하거나 장애가 없는 사람들도 마구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고 수령하는 바람에 최근 조건이나 절차가 많이 강화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Contents
보청기 국가 보조금 지원이 필요한 분들의 연령입니다.
보청기 지원금이 필요한 분들은 십중팔구 노인분들입니다. 그래서 노인 보청기보조금 지원에 해당하는 청각에 장애가 있는 젊은 분들은 극히 소수입니다. 노인분들은 직접 발품팔아 여러 기관을 다니기가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보청기 보조금 지원 자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자녀분들이 주로 신청을 해주거나 도와주어야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도시에 사는 바쁜 젊은 자녀분들이 이런 과정을 하나하나 신경쓰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조금 과도기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곧 조금씩 현실적으로 규정이 완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청기 지원금액
일반건강보험자, 차상위 계층, 기초생활수급자 등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집니다.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117만 9천 원 중 구입 금액의 90까지 보조금으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 기초생활수급자는 전액 131만원을 국가에서 보조금으로 지원합니다. 보청기 구입 후 구입비 99만 9천원을 지원 받으며 차후 지원금을 분할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청각 장애 의뢰서, 청각 검사 결과서, 장애진단서, 진료 기록서, 주민등록증 사본, 보청기 검사 확인서, 보청기 영수증, 표준 계약서, 복지카드 사본, 통장 사본 등입니다. 주민센터나 건강보험공단에 이렇게 서류를 제출하여 지원금을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 절차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먼저 거주지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청각 장애 의뢰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각 검사를 받고, 진료 기록서와 장애진단서, 검사 결과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후 주민센터로 다시 방문하여 위의 서류와 주민등록증 사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심사를 거친 후 건강보험공단에서 통지를 받고 복지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보청기를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후에는 이비인후과를 다시 방문하여 보청기 검사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민센터나 건강보험공단에 검사 확인서, 보청기 영수증, 표준 계약서, 복지카드 사본, 통장 사본 등을 제출하면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국가 보조금은 신청 후 약 2~3주 내에 지원되며, 지원받은 금액은 계좌로 입금됩니다.
청각장애인 판정
우선, 26등급 청각장애인 판정이 있어야 하는데요. 청각장애인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주민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지정된 전문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하고, 검사를 받은 병원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주민센터에 제출하게 되면 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등록 심사를 하게 됩니다.
모든 심사가 끝나고 최종적으로 청각장애인 판정이 나면 복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국가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노인보청기 청각장애 등록절차
노인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으려면 아무나 되는 것은 아닙니다. 청각장애가 있는 분들만 보조금 신청이 가능한데요. 청각장애 여부 확인은 이비인후과나 보청기센터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청기 센터나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면 됩니다. 장애등급은 중증과 경증으로 나뉘지만 모두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을수있습니다. 보청기센터에서 검사를 받았다면 장애등급 여부 확인 후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2일7일 간격으로 청력검사를 3회 받아야 합니다.
검사를 3회 받은 후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 결과지, 장애진단서, 진료기록을 주는데요. 이 서류를 갖고 주민센터에 제출하여 장애등급 심사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심사기간은 30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올 한해도 감사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성원과 관심속에 기쁜 나날들이었습니다. 즐겁게 웃음짓는 단란한 크리스마스 보내시길 바랍니다. 좋은 제품, 좋은 가격, 좋은 서비스로 최선을 다해 잘 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청기 국가 보조금 지원이 필요한 분들의
보청기 지원금이 필요한 분들은 십중팔구 노인분들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지원금액
일반건강보험자 차상위 계층, 기초생활수급자 등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려면 어떤 서류가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청각 장애 의뢰서, 청각 검사 결과서, 장애진단서, 진료 기록서, 주민등록증 사본, 보청기 검사 확인서, 보청기 영수증, 표준 계약서, 복지카드 사본, 통장 사본 등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