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상 차림(차례상 차림) 차리는 방법, 차례상 지내는 순서, 유의사항, 절하는 방법 알아보기
가족모임이 어느정도 완화하여 친척끼리 모일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래서 추석 차례상부터 진행방법에 관련해서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추석한가위는 음력 8월 15일에 치르는 행사로 설날과 더불어 한국의 주요 연휴이자 명절입니다. 추석은 농경사회였던 예로부터 지금까지 한국인에게 가장 중요한 연중 최대 명절로, 중추, 중추절, 가배일, 한가위, 팔월 대보름 등으로도 부르기도 합니다. . 가을 추수를 끝내기 전에조선시대 추수는 음력 9월 덜익은 쌀로 만든 별미 송편과 햇과일을 진설하고 조상들께 감사의 마음으로 차례를 지냈습니다.
Contents
추석 차례 상차림 음식
추석 상차림은 기본적으로 5열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각 열마다. 올리는 음식이 다릅니다. 1열식사류 시접, 잔반, 밥메과 국갱을 신위 수대로 올립니다. 명절 차례의 경우 설날엔 떡국, 추석엔 송편을 올리면 됩니다. 2열제사상의 주요리가 되는 것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에 놓습니다. 3열부요리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습니다.
4열밑반찬류 좌포우혜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5열과일 등 후식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밥, 배, 곶감 순으로 둡니다.
추석 차례상의 의미와 특징
추석 차례상은 우리나라의 풍습 문화와 가족의 정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풍습 문화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수확한 곡식과 과일들로 조상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제사입니다. 우리나라의 농경 문화와 음력 달력에 기반한 명절입니다. 우리나라의 여러가지 지방 문화와 음식 문화를 반영합니다. 우리나라의 예절과 관습을 배우고 실제로 실천하는 기회입니다. 가족의 정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가족들이 함께 모여 조상님께 경의를 표하고, 가족의 소식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가족들이 함께 준비하고, 함께 먹고, 함께 치우는 과정에서 가족의 유대감과 협력심을 강화하는 시간입니다. 가족들이 함께 즐기고, 웃고, 즐거워하는 시간입니다.
추석 차례 지내는 법
추석 차례를 지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와 제사를 도와주는 사람들은 제복을 입고 준비합니다. 제복은 보통 한복을 입으며, 남자는 갓과 흰 손수건을 쓰고 여자는 저고리와 하의를 입습니다. 제사를 시작하기 전에 향을 피우고 촛불을 밝힙니다. 향과 촛불은 제사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제주와 제사를 도와주는 사람들은 차례대로 상 앞으로 나와 조상님께 인사합니다. 인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제주가 상 앞으로 나와 술잔을 들어 조상조상님께 술을 부어 드리고, 술잔을 다시 내려놓습니다. 이를 제주라고 합니다. 둘째로 제주가 상 앞으로 나와 젓가락을 들어 조상님께 밥을 먹이고, 젓가락을 다시 내려놓습니다. 이를 제반라고 합니다.
과일이나 조과를 놓는 차례
조율시이 진설법에 관하여 설명을 드리면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의 순서로 진설하게 되고 다음에 호두 혹은 망과류넝쿨과일를 쓰게 되며 끝으로는 조과류다식, 산자, 약과를 진설하게 됩니다. 명확한 홍동백석의 진설법에 관하여 소개를 해드리자면 붉은색 과일의 경우 동쪽으로 참사자 우측으로 향하게 되고 흰색 과일을 서쪽으로 하여 참사자 좌측에 위치하여 진설하시면 됩니다. 특히 그 가운데에는 조과류인 약과나 산자 다식등을 진설하면 됩니다.
차례상 대조하는 방법
차례상의 일반적인 상차림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한국의 각 지방마다. 혹은 가정의 전통에 따라 차례상의 형태나 모양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우리들이 상을 바라본 자세에서 우측이 동쪽왼쪽은 서쪽이라 정합니다. 신위 에서 가장 가까운 첫번째 줄에 수저, 잔, 떡국을 놓습니다. 둘째 줄에는 서쪽에서 부터 국수, 전기름에 부친 것, 육적고기 구운 것, 소적두부 부친 것, 전기름에 부친 것, 어적생선 구운 것, 시루떡을 놓습니다.
셋째 줄에는 보통 육탕육류, 소탕두부, 채소류, 어탕어패류 등 세 종류의 탕을 놓습니다. – 네차례 줄에는 포, 나물, 간장, 나박김치, 식혜 순으로 올립니다. 다섯차례 줄에는 과일이 올라갑니다.
추석 성묘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가는 집도 있고, 차례를 지내지 않고 바로 성묘하는 집도 있습니다. 성묘는 가족이 의논해서 결정하도록 합니다.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가 마련한 차례상의 표준안은 설문 조사 결과와 예법에 어긋나지 않도록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마련되었습니다. 올 추석은 간소한 차례상으로 걱정 없는 명절 보내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석 차례 상차림 음식
추석 상차림은 기본적으로 5열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의 의미와 특징
추석 차례상은 우리나라의 풍습 문화와 가족의 정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추석 차례 지내는 법
추석 차례를 지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