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보상보험법 공부 문제풀이
1. 보험료는 기본적으로 사업주가 전액 부담합니다. 2. 산재보험급여는 재해 발생에 따른 손해 전체를 보상합니다. 3. 재해보상과 적용되는 이의신청을 신속히 하기 위하여 심사 및 재심사청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에 대하여 사용자는 고의과실의 유무와 관련 없이 책임을 부담합니다. 동일한 사유로 민법상 손해배상청구권과 산재보험법상 보험급여청구권을 동시에 진행하여 행사할 있습니다.
Contents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목적
1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를 신속하고 바르게 보상 2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 복귀를 위한 보험 시설 설치관리 3 재해 예방과 근로자의 복지증진일을 시행해 근로자 보호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성격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사업주책임보험 업무상 재해를 신속하고 바르게 보상하기 위해 불법 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제도와 목적을 달리함. 근로자의 생활보장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 복귀를 촉진 실수 책무 미활용 이용 안전보건제도는 예방적 조칙이고, 재해보상제도는 사후적, 구제적 조치인데 보상이 정액화돼 있다는 점에서 실질 보상으로서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회사의 공상처리 핵심 목적
근로자의 경우 크게 다치지 않은 경우 산재처리를 하는 것이 번거롭고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여 산재처리에 비해 보상금액도 일시금으로 빨라지는 시간 안에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회사의 공상합의 핵심 목적은 다릅니다.
1. 고용노동부의 관리 회사의 입장에서 사고 발생이 많아질 경우 안전관리 감독이 사업장을 점검한 후 미비내용은 벌금, 사후 요주 사업장으로 지정되어 감독이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고용노동부의 감독이 이루어진다면 산재, 산업안전에 연관된 부분뿐만 아니라 임금, 업무시간 등 근로조건 등에 대한 광범위하게 감독에 노출되므로 회사는 이를 꺼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와 같이 산업재해를 은폐하기 위하여 실현하는 공상처리는 불법입니다. 산재은폐는 형사처벌대상으로 엄격하게 다루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산재보험 미가입 기간 산재사고
산재보험은 근로자를 사용하고 있는 모든 사업장에 적용되고, 산재보험 가입 의무는 고용주사업주에게 있습니다. 또한, 산재보험료도 고용주가 100 부담을 합니다.
즉, 산재보험을 의무가입해야 그렇지만 고용주(사업주)가 책임을 다하지 못해 가입을 하지 않은 경우라도 업무상 재해가 발생한 경우 근로자는 산재보험의 보상혜택을 볼 수 있고, 산재보험급여를 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활용 이용 범위
안전배려의무에 따른 책임을 지면 문제점이 있습니다. 근로자 보호법에 따른 보험금 산업재해보상 보험법에 따른 보험금 위 두 가지는 무광실 책임이고, 아래는 법정 책임인데, 경합관계에 놓여 있습니다. 안전배려의무 위반에 따른 민사상 손해배상금 근로기준법과의 관계는 산재법상 보험 급여 미지급이 확정되기 전까지 사용자는 근로기준법상의 재해보상책임이 존재하지 않음 산재법에 따라 보험급여를 받았거나 받을 수 있는 경우, 동일한 사유에 대하여 근로자 보호법에 따른 재해보상책임이 면제됩니다.
민법과의 관계는 동일한 사유로 산재법에 따라 보험급여를 받은 경우, 그 금액의 한도 안에서 민법이나 그 밖의 법령에 따른 손해배상 책임이 면제됩니다.
산재처리시 회사의 불이익?
회사는 산재 은폐의 불이익이 더 크기 때문에 근로자가 부상을 입었을 경우 산재 신청을 긍정적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업재해에서 기업의 불이득 보다. 개인의 고통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산재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경우라 할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기존의 요금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업규모에 따라 산재처리를 하더라도 요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직원 30명 미만, 매출액 60억 미만일 경우 2. 관급공사 참여시 입찰참가자격 산전심사에 환산재해율이 반영 관련 문제 고용노동부도 환산재해율 점수가 오히려 산재은폐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을 개선하고자 입찰참가자격심사 시에 환산재해율에 따른 가점 비중을 축소하고 산재예방노력에 가점을 부여하기로 산업안전법을 개정하였습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hopKzMd-ook” width=”560″ height=”315″]
산재보험 종류
산업재해보상 보헙급여의 종류에는 요양급여, 휴업급여, 장해급여, 간병급여, 유족급여, 상병보상연금, 장례비, 직업재활급여 등이 있습니다.
관련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xyz-ihs snippet=”Q”][xyz-ihs snippet=”END”]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목적
[xyz-ihs snippet=”A”]1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를 신속하고 바르게 보상 2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 복귀를 위한 보험 시설 설치관리 3 재해 예방과 근로자의 복지증진일을 시행해 근로자 보호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성격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회사의 공상처리 핵심 목적
[xyz-ihs snippet=”A”]근로자의 경우 크게 다치지 않은 경우 산재처리를 하는 것이 번거롭고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여 산재처리에 비해 보상금액도 일시금으로 빨라지는 시간 안에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산재보험 미가입 기간
[xyz-ihs snippet=”A”]산재보험은 근로자를 사용하고 있는 모든 사업장에 적용되고, 산재보험 가입 의무는 고용주사업주에게 있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