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판매 중지 소비자 대책은

실손보험 판매 중지 소비자 대책은

세상의 모든 알맞은 정보 생명보험사들이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실손의료보험 판매 중단에 나서고 있습니다. 손해보험사보다. 가입자도 적은데다, 높은 손해율 탓에 상품을 팔수록 적자만 쌓인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반면 일각에서는 실손보험이 수행하는 사회적 안예상 역할을 고려한다면 쉽게판매를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17개 생명보험사 가운데 4세대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곳은 총 5곳삼성생명한화생명NH농협생명흥국생명교보생명에 불과합니다.

지난해 들어 실손보험 판매 중단에 나선 생보사는 총 3곳입니다. 미래에셋생명은 지난해 3월부터 손해율 급이러한 것들을 이유로 3세대 실손보험2017년 4월2021년 6월 판매은 판매를 중단하고 4세대 상품은 출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1 급여형
1 급여형

1 급여형

급여 항목이라고 하더라도 모두 국민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되지 않고, 일점은 본인의 돈으로 지출해야 하는 본인부담액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본인부담액 중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보상해 주는 형태를 급여형이라고 합니다. 자기부담금 자기부담금은 보험사가 손해액의 일부를 해당 보험 가입자가 부담하도록 하기 위해 보험사가 지출해야 하는 보험금에서 공제되는 일정액을 말합니다.

급여형의 항목별 최대 보상 금액 한도는 아래 표와 같다.

실손의료보험 중복 보상 및 보장
실손의료보험 중복 보상 및 보장

실손의료보험 중복 보상 및 보장

결론적으로 실손보험 중복가입을 하신다고 중복으로 보상이나 보장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실손의료보험은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부담한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상품으로서 수개의 실손보험에 중복가입했더라도 치료비를 초과하여 이중으로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여러 상품에 가입하더라도 본인이 실질적으로 부담한 의료비를 한도로 보상 합니다. 현실 치료비에 대하여 가입한 보험회사들이 나누어 보상하게 되며 이를 비례보상이라고 합니다.

집에 자동차가 여러대라고 한번에 전부 운전을 할 수 없는 것처럼 결국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에 따라 중복으로 가입된 보험사가 나눠서 지급하게 됩니다.

4세대 실손보험 특징
4세대 실손보험 특징

4세대 실손보험 특징

4세대 실손보험은 기존의 실손보험과 동일한 수준의 대다수 질병과 상해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과 보험료는 기존 상품혁신 대비 최대 70까지 줄어들었지만 자기부담금이 10 늘어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대다수 질질병 및 상해 치료비 보장 지금까지 보험금 손실을 많이 초래했던 영양제, 비타민, 도수치료와 같은 비급여항목에서의 보장은 절감 매달 납입하는 월보험료는 크게 감소하여 가입자에게 부담이 적어졌습니다.

보험금을 많이 수령하는 가입자의 경우 할증이 붙고, 적게 받는 인원은 할인을 제공받는 시스템이라 의료 서비스를 과하게 활용하는 경우를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잔병치레 등으로 병원 이용이 잦은 경우에는 오히려 불리할 수 있습니다.

계약전환제도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가 요구하는 경우 가입된 보험회사의 4세대 실손보험상품으로 합의를 전화하는 제도로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도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현재 건강상태가 좋고 실손보험을 잘 사용하지 않으면 4세대 실손보험으로 계약 전환하는것도 보험료 절약할 수 있으므로 좋을 듯 합니다.

* 다른 보험에 대하여 알고 싶으시면 계속해서 아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3 가입 시 주의 사항

4세대 실손보험에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라면, 각 보험사에서 판매되는 해당상품의 보험료 비교해서 보다. 저렴한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실손보험의 납입 보험료는 1년 주기로 갱신되기 때문에 추가로 갱신율도 같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각 보험사의 보험료와 갱신율 그 밖에도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나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의 ”공시실” 메뉴에서 확인할 있습니다.

3 전환 시 주의 사항

현재 실손보험은 4세대 실손보험만이 판매되고 있으며, 이전에 판매됐던 1세대, 2세대, 3세대 상품은 판매가 중지됐습니다. 하지만은 이 기존 세대의 상품에 가입되어 있는 가입자들 중에는 납입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4세대 실손보험으로의 전환을 고려 중인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은 보험료뿐만 아니라 보장범위 등으로 고려해서 주의깊게 전환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세대 실손보험 가입자 중 병원 치료를 종종 받는 사람이 아니라면 보험료가 훨씬 저렴한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는 것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있습니다.

반대로 병원에 종종 가야 하는 경우라면, 상대적으로 보험료는 비싸더라도 대신에 보장 범위가 더 넓은 13세대 실손보험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을 있습니다. 참고로 각 세대별 실손보험 비교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제공 보험사

기존의 1세대3세대 보험가입자의 경우 보험사에서 간편하게 4세대 보험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4세대 보험을 제공되는 15개 보험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다가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 후 6개월 이내에 수령한 보험금이 없는 경우에는 전환을 철회하고 기존 상품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1 급여형

급여 항목이라고 하더라도 모두 국민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되지 않고, 일점은 본인의 돈으로 지출해야 하는 본인부담액이 발생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손의료보험 중복 보상 및

결론적으로 실손보험 중복가입을 하신다고 중복으로 보상이나 보장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세대 실손보험 특징

4세대 실손보험은 기존의 실손보험과 동일한 수준의 대다수 질병과 상해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과 보험료는 기존 상품혁신 대비 최대 70까지 줄어들었지만 자기부담금이 10 늘어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