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인적공제 배우자 자녀 형제 직계비속 부양가족 소득공제 기본공제 총정리

2023 연말정산 인적공제 배우자 아이들 형제 직계비속 부양예상 소득공제 기본공제 총정리

1월이 되면서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부양예상 인적 공제 조건에서 대상자가 국민연금, 기초연금, 산재보상금, 주택연금, 실업급여, 육아 휴가 수당을 수령하고 있는 경우는 부양가족으로 인적공제가 가능한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보험 수령하는 경우 2. 기초연금 수령하는 경우 3. 산재보상금휴업급여, 요양비 수령하는 경우 4. 주택연금 수령하는 경우 5. 육아 휴가 수당 수령하는 경우 6. 구직 보험금 지급받는 경우 부양예상 대상자는 연간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 근로소득액이 있는 경우는 총급여가 활동 500만 원 이하여야 하며직계존속은 나이가 60세 이상, 직계비속은 20세 이하, 형제 및 자매는 60세 이상 혹은 20세 이하여야 합니다.

아래 안내글에는 나이제한 조건이 포함되지 않고 온전히 소득에 관련해 판단할 수 있는 내용만 들어있으니 나이제한 조건을 추가하여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건강보험 피부양자와 연말정산 인적공제 관계
참고 건강보험 피부양자와 연말정산 인적공제 관계

참고 건강보험 피부양자와 연말정산 인적공제 관계

많은 분들이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재된 가족은 연말정산 인적공제에 반영되는 것으로 오해하시는데요. 건강보험 피부양자와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모두 현시점에 소득액이 없고 또 가족을 부양하고 있다는 뜻으로 비슷한 점이 있지만, 예를 들어 건강보험은 연중에 많은 소득액이 있더라도 12월 소득액이 없습니다.면 그 신속하게 피부양자 등재가 가능하지만,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소득조건에 따라 연중의 소득을 모두 합산하여 소득대출 가능 금액 100만원(근로자 수입 수익 한정시 500만원)을 보기 때문에 서로 다릅니다.

그리고 부모님이나 장인 장모님, 시부모 등 건강보험에 피부양자 등록시 연말정산 인적공제 우선권이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게 있는데요. 이 역시도하다 무조건적으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자, 우리나라가 월급에서 세금을 떼었는데, 이곳에서 행정부가 세금을 깍아주는 부분이 3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크게는 근로소득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입니다. 근로자 수입 수익 공제는 국민의 근로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근로생활자 누구나 기본적으로 해주는 세금혜택 혜택입니다. 이 부분 기본값이라서 우리나라가 월급을 받기만 하면 누구나 받을 수 있고, 이곳에서 우리나라가 절세를 더 할 수 있는 여지는 없습니다. 정말로 우리나라가 절세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부분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부분입니다.

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안 차이에 관해 알아보죠. 아주 간결하게 살펴보면, 소득공제는 내 소득을 실제보다. 더 작은것으로 인정해주어 세금을 깎아주는 방식이고, 세액은 이미 산출된 세액을 줄여주는 직접적인 절세 혜택입니다.

연말정산 환급, 왜 해주는거야?
연말정산 환급, 왜 해주는거야?

연말정산 환급, 왜 해주는거야?

이 부분을 궁금해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 연말정산, 왜 돈을 돌려준다는 거지? 우리는 월급을 받습니다. 월급쟁이니까요. 그런데요 정말로 우리의 월급은 임금 전체가 아니라 임금 실수령액 만큼만 받는겁니다. 나머지는요? 근로소득세로 떼가고, 각종 보험료 등으로 공제된 후 받는겁니다. 그래서 우리 월급이 이렇게 작은거죠. 그래서는 아닐지도 모릅니다. 근데, 정부는 몇가지 이유에서 민중 소비를 늘려야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어떤 어떤 항목들은 세액을 돌려주기도 하고, 세율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연간 소득대출 가능 금액 100만 원

특히 사업체 소득의 경우 100만 원 이하가 맞는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총수입금액과 단순경비율을 넣어서 종합소득금액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연간 소득대출 가능 금액 종합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등등 소득금액, 퇴직, 양도소득금액의 연간 합계 금액으로써 총수입금액이 아니라 필요경비를 공제한 후의 금액을 말합니다. 총수입금액에서 비과세수입 수익 및 분리과세소득은 제외 합니다. 만약 근로소득금액만 있는 경우에는 총 수입 금액이 500만 원 이하까지 기본공제에 포함됩니다.

소득대출 가능 금액 소득총액 비과세수입 수익 분리과세수입 수익 필요경비근로소득공제액 2개 이상의 복수 소득액이 있다면야 소득금액을 합산하여 100만 원 초과 여부를 따진다.

실업급여를 지급받는 경우

고용보험법에 그러므로 실업급여는 전액 비과세소득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실업급여는 얼마를 받으시던 연말정산에서는 수입 수익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연말정산은 세부사항이 복잡하기 때문에 확인할게 참 많습니다. 특히 인적공제안 소득요건을 확인하는 것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근로소득을 제외된 받을 수 있는 소득들에 대하여 제가 궁금했던 점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위에는 없지만 금융소득, 임대 소득을 지급받는 경우도 많으니 이런 사항까지 잘 파악하셔서 인적공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연관 FAQ 매번 묻는 질문

참고 건강보험 피부양자와 연말정산 인적공제

많은 분들이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재된 가족은 연말정산 인적공제에 반영되는 것으로 오해하시는데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자 우리나라가 월급에서 세금을 떼었는데, 이곳에서 행정부가 세금을 깍아주는 부분이 3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 왜

이 부분을 궁금해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