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오줌색 왜 이럴까 (강아지 소변색 확인하기)
소변색이 탁할 때 생기는 신체 증상 사람의 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신체 활동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음식물에서 에너지를 섭취하고 에너지 생성을 하는 단계에서 생겨나는 노폐물을 배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신체 활동 중에 오줌이 바로 노폐물을 배출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는 행동에 대해서는 너무 당연한 일상으로 볼 수 있긴 하지만 배출이 되는 오줌색 똑똑같은 경우 우리의 건강 상황을 체크를 하는 필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평소와 다른 소변색을 띌 경우 본인의 건강상 이상이 생긴 것인지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 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서 이번 시간에는 오줌 색깔에 따른 건강 경우에 연관된 것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꿀색과 검은 황색 오줌
위에서 이야기했던 내용처럼 소변 색깔이 노란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경우 건강적으로 그렇게 사안은 없습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에 체내의 수분량이 모자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명하면서 노란색을 기준삼아 옅어질 시에는 몸속 수분의 양이 많은 상태이며 짙어지면 모자라는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생활을 하면서 물을 잘 먹지 않는다면 체내 수분의 양이 부족하니 오줌 색상이 꿀색 및 진한 노란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오줌 색상이 그러한 경우도 섭취한 음식 등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십중팔구 수분이 미흡한 상태이다보니 물을 넉넉하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럽색과 진한 갈색 혹은 콜라색 소변
노란색의 계열이지만 갈색과 비슷한 소변색 같은 경우도 건강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탈수 증상으로 인해 이런 색깔의 오줌을 누기도 하지만 간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 원일일 때도 있습니다. 이같이 색상 소변이 나올 때에 물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그 다음 비슷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에 병원을 가시기 바랍니다. 특히 콜라색에 근접한 거무죽죽한 갈색의 오줌이 나올 때 A형 간염에 걸렸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하게 근력 운동을 하거나 외상을 입은 경우, 술을 마시던지 뇌전증에 걸렸던지 약물 오남용을 하는 경우 근육이 손상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근세포의 미오글로빈이 유출이 되고 혈액으로 과다. 유입이 될 경우 신장 폐색이 오던지 손상됩니다. 이런 것을 횡문근융해증이라는 명칭으로 부르는데 이럴 경우에도 소변이 콜라색을 띨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적갈색 소변
앞서 알려 드렸다시피 노란색에서 벗어난 다른 색상의 오줌일 시에는 몸에 이상 신호로 생각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에 오줌을 봤는데 붉은색의 오줌이 나오고 난 다음에 고통이 없었을 경우 방광암 혹은 요관암, 신장암과 같은 질병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빨간색이긴 하지만 훨씬 검은 적갈색의 오줌색일 시에는 신장염과 신장암 그리고 신장 결석과 함께 콩팥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보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그야말로 오줌에 혈액 섞여서 나오다보니 빨간색 오줌일 지도 모릅니다. 이러할 경우에도 정상적이진 않다보니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밖에도 붉은색 색소가 들어있는 채소를 많이 먹게 되면 오줌을 볼 때에는 붉은색 소변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소변을 묽게 만들어 소변의 농도를 낮추고 탁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뇨를 유발할 수 있는 요로 감염과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규칙적으로 소변 보기 규칙적인 배뇨는 방광을 세척하여 혈뇨를 유발할 수 있는 감염 및 그 외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정기검진 받기 탁한 소변이 지속되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료진은 여러가지 검사를 실시하여 탁한 소변 혹은 혈뇨를 유발할 수 있는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탁한 소변이나 혈뇨 치유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혈뇨에 대한 몇 가지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항생제: 항생제는 혈뇨를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되며 탁한 소변을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꿀색과 검은 황색 오줌
위에서 이야기했던 내용처럼 소변 색깔이 노란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경우 건강적으로 그렇게 사안은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럽색과 진한 갈색 혹은 콜라색
노란색의 계열이지만 갈색과 비슷한 소변색 같은 경우도 건강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빨간색 적갈색 소변
앞서 알려 드렸다시피 노란색에서 벗어난 다른 색상의 오줌일 시에는 몸에 이상 신호로 생각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