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생기는 혹 몽우리 멍울 암 양성 악성 종양 분류하는 법
Cancer 몸에 생기는 멍울의 종류와 원인은?몸에 생기는 혹 몽우리 멍울, 몸에 생기는 멍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림프절비대, 양성 종양, 악성 종양 입니다. 림프절비대 몽우리림프절비대는 몸의 면역 기관인 림프절 세균을 죽이는 림프액이 흐르는 림프절 관들이 연결되는 곳이 커지는 것입니다. 양성 종양 몽우리양성 종양은 지방, 신경 세포 등이 과도하게 증식해 덩어리를 만든 것입니다. 악성 종양은 암을 말학니다. 종류별 특징이 있습니다.
림프절비대는 몸의 면역력이 좋아지면 12개월 이내에 보통은 사라집니다. 양성 종양은 커지는 속도가 느리고 일정한 크기 이상 크게 자라지 않고, 암처럼 다른 조직을 침범하지도 않습니다.
Contents
림프절의 붓기와 압박감
악성 림프종의 증상은 종류가 생긴 곳이나 질병의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많은 것은 림프절의 붓기와 압박감입니다. 목과 겨드랑이, 다리 관절 등 림프절이 붓는 경우가 많으며 붓기는 고무와 같은 경도입니다.
부은 곳을 눌러도 대부분의 경우 통증은 없습니다. 뱃속에 생긴 악성 림프종은 보통은 스스로 만질 수 없지만 붓게 되면 배가 땡기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나 소장, 대장, 갑상선, 뇌 등 림프절과는 무관한 곳에 종류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를 절외성 림프종이라고 부릅니다.
목 옆, 뒤, 목덜미 등에 멍울이나 혹처럼 무언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기일지도 모른다고 고민하고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으면 진찰할 때 목에 혹이 있군요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이같이 응어리로 닿는 것은 따분한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비교적 연약한 것까지 누르시면 아픈 것과 아프지 않은 것 등 다양합니다. 형상도 둥글고, 가확대되면서 긴 것 등이 있고 움직이는 것이나 별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유아와 어린이부터 미숙한 분, 노인을 포함한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접하는 것은 지방 덩어리, 대개 지방종이라고 하는 것이거나 림프절이거나 침샘이고 또 가루류라고 불리는 때뭉치이기도 합니다.
핵심 림프절의 기능
목 경부 림프절 흐름이 막히면 이중 턱이나 처짐의 원인이 되어 어깨 결림, 두통, 자율신경 소란 등 일으킵니다. 목가슴, 쇄골 림프절 림프액이 결국 심장으로 돌아올 때 유입되는 곳입니다. 또한 노폐물의 최종 출구 지점으로 흐름이 막히면 만성 어깨 결림, 피부 트러블, 권태감 등이 발생합니다. 겨드랑이 림프절목과 가깝기 때문에 외부에서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가장 먼저 면역기능이 작용하는 곳. 흐름이 막히면 팔뚝 처짐이나 어깨 결림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배와 복부 림프절림프 흐름이 막히면 허리둘레가 굵어지고 부인질병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자궁과 장의 기능이 둔해지고 변비와 생리 불순, 자궁 난소 질질병 등 일으킵니다.
림프가 막히는 원인과 해소법
림프가 막히는 원인으로 가장 먼저 떠상승하는 것은 운동 부족. 임파관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아 임파의 흐름이 나빠지고 수족냉증이나 저체온에 의해서도 혈액순환이 나빠집니다. 어깨 결림이나 부종도 일어나기 쉽고, 신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스트레스 때문에 혈관 수축이나 근육 긴장이 생겨나는 경우에도 림프가 흐르기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염분 섭취, 땀이 나지 않는다, 화장실 횟수가 적다, 비만이나 노화 등도 림프의 흐름에 영향을 미칩니다.
마사지하기 입욕시 등에 마사지를 하면 효과적이며 신체를 따뜻하게 함으로써 혈류의 흐름이 좋아지면 림프의 흐름도 좋아집니다. 올바른 자세잡기 자세가 나쁘면 혈액 순환도 나빠지고, 림프의 정체를 일으켜 버립니다. 요가나 유산소 운동 등 하는 것으로 릴렉스 효과나 스트레스 발산에도 연결됩니다. 땀 흘리기 적당히 땀을 흘리는 것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신체의 순환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림프절의 붓기와 압박감
악성 림프종의 증상은 종류가 생긴 곳이나 질병의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많은 것은 림프절의 붓기와 압박감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핵심 림프절의 기능
목 경부 림프절 흐름이 막히면 이중 턱이나 처짐의 원인이 되어 어깨 결림, 두통, 자율신경 소란 등 일으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림프가 막히는 원인과
림프가 막히는 원인으로 가장 먼저 떠상승하는 것은 운동 부족.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