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성 치매 초기증상과 치료법, 완치 가능한가

알콜성 치매 초기증상과 치료법, 완치 가능한가

알콜성 치매는 기본적으로 치매에 속하기때문에 인지장애, 기억력장애를 기본증상으로 하고있습니다. 여기서 기억력장애란 새로운 정보가 들어왔을때 이에대하여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이미 저장된 과거의 정보를 제대로 꺼내오지 불가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빈번히 가던 길을 까먹거나 깜빡하고 뭔가를 놓고오는일이 잦아지는 것처럼요. 물론 뭔가를 깜빡하고 놓고오는일은 치매가 아니라도 일반인도 충분히 겪을수있는데, 치매와의 소중한 차이점은 치매의 경우 일상생활에 문제점을 일으킬 정도로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적이라는 것입니다.

기억력이 떨어지고 인지를 잘 못하더라도 살아가는데 불편감이 없습니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요. 하지만은 혼자서 생활수행을 잘못할정도라면 문제가 되면서 치료 및 관리가 요구하는 것입니다.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술을 마시고 기억이 없어지는 현황 블랙아웃이 바로 그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블랙아웃 증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이미 알콜성치매의 초기증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흔히 필름이 끊겼다는 것에 대하여 그다지 심각한 문제라 생각하지 않고 나 어제 기억이 안 나 이런 이야기를 당연한 합니다. 하지만은 이 블랙아웃이 나타났다면 그 재빨리 술을 끊고 병원에서 정밀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할 정도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 다른 알콜성치매 초기증상은 바로 폭력성입니다. 알콜성치매의 일반적인 증상은 바로 단기 기억력 감퇴와 더불어 폭력성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같이 이유는 뇌의 전두엽 부분에 감정을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되어 술에 취하면 쉽게촉발적인 모습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성격 변화
성격 변화

성격 변화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중에는 폭력적인 성격 변화도 있습니다. 뇌 앞부분에 있는 전두엽은 감동 및 충동을 조절하는 기관인데, 이곳이 알코올에 의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와 달리 알콜성 치매는 초기부터 폭력적인 성향을 띠는데, 이것이 바로 전두엽 손상 때문인 것이죠.

평소엔 안 그러던 사람이 술만 마시면 폭력적, 공격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같이 사람들을 ”주폭”이라고 하는데, 진중하게 알콜성치매 초기증상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수 있는 필요가 있습니다.

건망증, 굼떠진 행동

힌트를 주지 않으면 기억해내지 불가잘하는 건망증 증세가 점점 심해지고, 늘 머리가 무겁고 맑지 못하며 머리가 텅 빈 느낌이 드는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활동력이 저하되어 행동이 굼떠지는 경향이 부쩍 늘었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쉽게화를 내기도 하고 반대로 화가 줄어들기도 해 성격이 바뀐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가끔은 사레가 잘 들거나 침을 흘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초로기 치매

초로기란 45세~60세를 말하고 노년에 접어든 초기를 대화하며 65세 이전에 발병을 하는 치매를 초로기 치매라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외에도 혈관성과 전두측두엽 그리고 알콜성 치매의 비율이 높은 편이고 초기 증상으로는 우울증과 편두통, 인격 변화 그리고 말이 어눌해지는 등의 이상 행동이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노년기 치매는 진단 이후 평균 10년을 생존을 하나 초로기 치매의 경우 진단 이후 평균 6년이 생존기간으로 노년기 치매에 비하여 진행속도가 빠르다.

다채로운 원인 질환이 초로기 치매를 야기할 수 있기에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여 자세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알콜성 치매 치료법 및 완치

알콜성 치매의 치료는 크게 2가지 구간으로 나누어서 치료를 하게됩니다. 첫번째는 급성기 치료로서 첫째 몇주간 초기안정을 취하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동안에는 알코올을 끊고 영양공급을 통해 환자의 안정을 취하는것을 주요목적으로 합니다. 두번째는 재활 및 유지기간으로서 알코올을 끊는것을 유지하며 인지기능 및 행동능력의 재활치료를 시행하면서 일상생활로 자체적으로 복귀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간입니다. 조금더 구체적으로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콜성 치매의 초기치료는 보통 입원치료를 통해 진행됩니다. 알코올을 엄청나게 먹던사람이 문득 알코올을 끊게되면 당연하게도 엄청나게 힘듭니다. 금단증상이 나타날뿐만아니라 섬망과 같은 의식이 변화되는 증상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땀을 과도하게 흘리거나 환각을 보기도하고 폭력적인 행동을 할수도 있지요. 이때문에 진정제를 투여하기도하고, 전문가의 관리를 통해 알코올 중단을 시행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술을 마시고 기억이 없어지는 현황 블랙아웃이 바로 그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격 변화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중에는 폭력적인 성격 변화도 있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망증 굼떠진 행동

힌트를 주지 않으면 기억해내지 불가잘하는 건망증 증세가 점점 심해지고, 늘 머리가 무겁고 맑지 못하며 머리가 텅 빈 느낌이 드는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활동력이 저하되어 행동이 굼떠지는 경향이 부쩍 늘었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