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비용 실비보험 건강보험 적용 보험청구 방법 및 주의사항

응급실 비용 실비보험 건강보험 적용 보험청구 방법 및 주의사항

살다보시면 응급실을 긴급하게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요 몸 상태가 빠르게 안좋아지고 아파서 방문했다고 하지만 사실 응급실에서 정하는 응급 환자의 경우는 따로 정해져있습니다.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라 응급증상을 정하고 있습니다. 응급 환자에 해당하는 경우는 국민건강보험이 모두 적용이 되어 진료비가 모두 급여항목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응급실 비용이 저렴해집니다. 그러나 법률에서 정한 응급의 경우가 아닌데 응급실에 방문한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를 필요합니다.


실비보험 적용 주의사항
실비보험 적용 주의사항

실비보험 적용 주의사항

실비보험의 가입시기에 따라 응급실 비용처리부분이 달라지므로 반드시 확인하셔서 청구하여야 합니다. 2016년 이후 실비보험이 세대에 따라 보장범위가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실비보험은 가입시기별로 1세대부터 4세대까지로 나뉩니다. 1세대 실비보험 2009년 9월 이전 가입 2세대 실비보험 2009년 10월2017년 3월 가입 3세대 실비보험 2017년 4월2021년 6월 가입 4세대 실비보험 2021년 7월 이후 가입 2016년 1월 이전에 실비보험 가입하신 분 응급, 비응급을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응급실을 내원한 환자라면 모두 청구가 가능합니다.

진료비 가산금
진료비 가산금

진료비 가산금

평일 9am6pm ,토요일 9am1pm 을 제외한 주말 공휴일 야간 등에 응급실을 방문하게 되면 진료비가 가산됩니다 공휴일, 야간진료시에는 기초 진찰료가 30 가산됩니다. 심야진료오후10시오전7시에는 진찰료의 50100가 가산됩니다. 가산금은 도착접수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응급실 뿐만 아니라 주말, 야간에 경영하는 병의원, 약국에 모두 해당합니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이르면 11월부터 순차적으로 오후 8시부터 다음 날 오전 7시 사이 심야 시간대에는 6세 미만 아동 환자의 진찰료가 평균 1만4000원가량 오릅니다.

기존에도 심야 진료시 가산금 100가 적용됐는데 추가로 100를 더 얹어 주는 것입니다.

응급실 실비보험청구 서류

응급실 실비청구도 일반 진료의 실비청구와 동일합니다. 제출해야만 되는 필수 공통서류는 진료비영수증계산서, 진료비세부내역서산정내역, 약제비영수증입니다. 다만 보험사에 따라 추가로 요청되는 서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진료비영수증계산서 진료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여항목과 비급여항목 급여항목 진료비는 건강보험 공단 부담과 본인 부담금으로 나뉘고 비급여항목 진료비는 전체 스스로가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진료비영수증 상단을 보시면 진료과목란에 로 표기 되어있어 스스로가 응급환자에 해당하여 치료를 받았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비보험 적용 주의사항

실비보험의 가입시기에 따라 응급실 비용처리부분이 달라지므로 반드시 확인하셔서 청구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료비 가산금

평일 9am6pm ,토요일 9am1pm 을 제외한 주말 공휴일 야간 등에 응급실을 방문하게 되면 진료비가 가산됩니다 공휴일, 야간진료시에는 기초 진찰료가 30 가산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급실 실비보험청구 서류

응급실 실비청구도 일반 진료의 실비청구와 동일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