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2가 백신 접종 후기 안좋은점 화이자,모더나

코로나 2가 백신 접종 후기 안좋은점 화이자,모더나


주사마다. 맞는 위치가 다른 이유
주사마다. 맞는 위치가 다른 이유

주사마다. 맞는 위치가 다른 이유

왜 어떤 주사는 팔뚝에 맞고 어떤 주사는 엉덩이에 맞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주사를 어디에 접종하냐에 따라 몸에서 흡수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사를 맞는 부위는 크게 혈관주사, 피부주사, 근육주사로 나누어지는데요. 혈관주사가 가장 흡수속도가 빠르며, 그다음에는 근육주사 그리고 피부주사 순서대로 흡수속도가 빠릅니다. 혈관주사를 놓는 부위는 손등, 팔목, 팔꿈치 안쪽에 놓게 됩니다.

혈관주사는 다시 동맥주사와 정맥주사로 나뉘는데요. 혈관주사의 대략 정맥주사입니다. 정맥주사는 약물을 직접적으로 정맥 내에 주입하기 때문에 응급상황이나 장기간 약물치료를 할 때 특히 활용하는 주사입니다. 수액을 맞거나 수혈, 헌혈할 때도 정맥주사를 사용하며, 손목이나 손등 발등과 같이 정맥이 잘 드러나는 부위에 적절하게 됩니다.

근육주사 부위 및 주사각도
근육주사 부위 및 주사각도

근육주사 부위 및 주사각도

근육 주사 부위에는 복측허리, 외측광근, 삼각근 부위가 포함됩니다. 가능할 때마다. 복측 둔근 IM 부위가 선호되는 부위라는 충분한 증거가 있으며 유성 및 자극성 약물에 허용되는 부위입니다. 복측허리 부위는 혈관과 신경이 없으며 다른 부위에 비해 근육의 두께가 가장 두껍습니다.

깊은 근육 조직을 관통하려면 더 큰 게이지의 더 긴 바늘이 필요합니다. 바늘은 환자의 몸에 수직인 90도 시야각 혹은 가능했던 한 90도에 가까운 각도로 삽입됩니다.

바늘을 삽입할 때 빠르고 쏜살같은 동작을 사용해야 합니다.

강직성척추염

강직성척추염은 척추관절과 엉덩이 관절에 염증이 발생해 통증과 강직감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아직까지 그 원인에 대해 구체적인 밝혀진 것은 없지만 상당 부분 유전적인 영향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질환은 중장년층에서 많게 일어나는 다른 척추질환과 달리 스므살 전후 어린 층에서 특히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허리와 고관절의 만성적인 통증과 뻣뻣함을 비롯해 고통이 허리 아래쪽이나 엉덩이 부위에서 천천히 시작되면서 아침에 일어날 때 뻣뻣한 아침 강직을 동반되응 등 움직이면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가만히 있다면야 다시 뻣뻣해지는 증상이 통증과 함께 수개월 동안 계속해서 엉덩이 양쪽에서 체감하고 한밤중에도 허리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 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으로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나 무겁다는 물체를 든다거나 무리한 일 계속해서 하는 육체적인 과부하, 나쁜 자세, 비만, 흡연, 낙상, 교통사고 등의 외부 충격으로 인하여 발생하여 허리 통증과 함께 엉덩이와 다리에 이르기까지 아프고 저리며 고통이 체감하고 기침을 할 때 또한 고통이 체감하는 등 눕거나 편한 자세를 하면 고통이 사라지기도 하는 증상을 방치할 경우 증세가 악화되어 하지 운동신경 마비로 근육이 가증가하고 저하되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산방지 주사 ( 프로게스테론) 부작용

유산방지 주사의 주된 성분인 프로게스테론에 대한 부작용은 크게 보고된 바 없습니다. 거의 모든 소량의 적합한 양을 맞기 때문에 큰 문제없이 오히려 도움이 많게 되기 때문에 많은 산모들이 안심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산방지제안 주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연관되어있으므로 소량이어도 매번 맞는 경우에 극히 드물지만 아이의 생식기 발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 의료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임신 초기 유산방지 주사 맞는 경우

임신 초기 유산방지 주사를 맞는 경우는 두 가지입니다. 임산부의 복통과 출혈량입니다. 거의 모든 출혈이 먼저 시작된 뒤 출혈양이 늘어나고 복통이 시작되는 순서대로 나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소량의 출혈이라도 병원에서는 산모들에게 유심히 출혈량을 지켜보고 늘어나면 바로 병원에 오라고 합니다.

출혈양과 유산확률이 비례해야만 되는 신빙성 있는 공식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병원에서는 돌 주사를 맞고도 추가로 동그란 겔 형태의 프로게스테론을 추가로 처방해주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소량의 출혈은 산모가 편하게 쉬며, 관리를 해주면 안정기 이후엔 안심하셔도 됩니다.

근육주사 시 고려사항

수척하거나 얼어붙은 근육을 피하십시오. 약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합니다. 근비대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IM 주사 부위를 회전시켜야 합니다. 노인과 마른 환자는 한 번의 주사로 최대 1ml까지만 견딜 수 있습니다. 통증, 감염, 찰과상 혹은 괴사가 없는 부위를 선택하십시오.배측허리 근육에 IM 주사를 하지 마십시오. 바늘이 좌골 신경에 닿으면 환자는 다리의 부분적 혹은 영구적 마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매번 묻는 질문

주사마다 맞는 위치가 다른

왜 어떤 주사는 팔뚝에 맞고 어떤 주사는 엉덩이에 맞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주사를 어디에 접종하냐에 따라 몸에서 흡수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육주사 부위 및 주사각도

근육 주사 부위에는 복측허리, 외측광근, 삼각근 부위가 포함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강직성척추염

강직성척추염은 척추관절과 엉덩이 관절에 염증이 발생해 통증과 강직감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아직까지 그 원인에 대해 구체적인 밝혀진 것은 없지만 상당 부분 유전적인 영향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질환은 중장년층에서 많게 일어나는 다른 척추질환과 달리 스므살 전후 어린 층에서 특히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허리와 고관절의 만성적인 통증과 뻣뻣함을 비롯해 고통이 허리 아래쪽이나 엉덩이 부위에서 천천히 시작되면서 아침에 일어날 때 뻣뻣한 아침 강직을 동반되응 등 움직이면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가만히 있다면야 다시 뻣뻣해지는 증상이 통증과 함께 수개월 동안 계속해서 엉덩이 양쪽에서 체감하고 한밤중에도 허리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