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공무원 연금 등의 유족연금 알아보기 (az)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 등의 유족연금 알아보기 (az)

연금 수령전 사망시에는 유족연금이라는 형태로 지급이 됩니다. 이는 수령 중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은 연금 수령전 사망시 연금은 이전 수급자가 원래 받아야하는 금액보다는 적습니다. 게다가 유족연금을 받으려면 3가지 기준 중에 한가지를 충족해야 합니다. 오늘 글을 통하여 연금 수령전 사망시 연금 산출 방법과 더불어 자격 요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연금 수령전 사망시 유족들이 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아래의 3가지 기준에 충족이 안되는 경우 연금의 형태가 아닌 일시금 형태로 지급이 됩니다.


imgCaption0
소득액이 있는 경우 연금 수령 조건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나요?

소득액이 있는 경우 연금 수령 조건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나요?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사회제도로서, 노후에 재정적으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요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소득액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소득액이 있는 경우에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소득액이 있는 경우에는 연금 공단에 별도의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같이 신고는 올바르게 소득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로, 소득액이 있는 경우에는 연금 공단의 심사를 거쳐서 수급 자격이 결정됩니다. 소득에 따라서 수령액이 조정될 수 있기 때문에, 분명한 신고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 소득액이 있는 경우에는 연금 수령 대상자에 해당하는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반환일시금

국외이주, 국적상실과 같이 더 이상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없게 되거나 60세가 되었지만 가입기간이 10년 이하로 연금 수급 요건이 되지 않은 가입자에게 납부한 보험료와 이자를 더해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1990년대에는 사업체 탈퇴시 본인의 희망에 따라 일시금을 지급하기도 했으나 지금은 위의 사유가 아니면 절대로 주지 않습니다. 이천십사년 6월 3일 헌법재판소에서도 재판관 만장일치로 일시금 지급 금지가 합헌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만 60세 이상일 때 납입기간 10년 미만

연금으로 받으려면 10년 이상 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걸 충족하지 못해서 어쩔 수 없이 돌려주는 것입니다. 최대 5년 빠르게 조기지급하는 제도가 있었는데 일시금은 이런 혜택도 받지 못합니다. 절대로 만 60세에 받을 수 있어요. 60세라는 것도 어찌 보시면 특혜가 될 수 있는데, 지금 수령 나이가 만 65세까지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인데도 일시금은 이걸 따라가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조기 수령이라고 표현해도 무방합니다.

그런데요 제일 좋은 건 연금으로 받는 것이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일시금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다시 반납을 하고 납입기간을 느는 것이 좋습니다.

유족연금

유족연금은 연금을 받던 도중 배우자가 사망할 경우 지급받게 되는 연금입니다. 보통 남편이나 아내 둘 중 1명이 1순위가 되며 둘 다. 사망할 경우 자녀, 부모, 손자녀, 조부모님 순으로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기본적으로 죽은 가입자의 가입 기간에 따라 10년 미만 40%, 10~20년 미만은 50%, 20년 이상은 60%를 지급합니다. 단, 받는 사람 역시 연금 수급권자일 경우에는 본인의 연금 + 사망자의 유족연금의 30% 와 사망자의 연금 중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부가 모두 20년 이상 가입하여 100만 원 씩 연금을 받고 있는 경우 한쪽이 사망하면 나머지 쪽이 100+(100 times;60% times;30%) = 118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족연금 신청방법

유족연금은 지급받을수 있는 유족이 바로 신청을 해야합니다. 하지만은 미성년자나 기타 사유가 있을경우 법정대리인등이 대신해 신청할수 있습니다. 유족연금 신청방법 5단계 입니다. 수급권이 발생한 5년 이내에 신청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청구합니다. 유족연금 청구서와 요구하는 서류를 작성해 제출합니다. 신청후 30일 이내에 지급 처리가 완료됩니다. 유족연금지급일은 매월 25일에 받게 됩니다.

결론

유족연금과 국민연금은 원칙적으로는 중복수급이 불가능하지만은 유족연금을 포기하면 배우자의 연금의 30%를 18만원 이내로 추가 지급이 됩니다. 따라서 연금을 계산을 해보고 둘 중 하나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액이 있는 경우 연금 수령 조건은 어떠한 방식으로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사회제도로서, 노후에 재정적으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요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환일시금

국외이주 국적상실과 같이 더 이상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없게 되거나 60세가 되었지만 가입기간이 10년 이하로 연금 수급 요건이 되지 않은 가입자에게 납부한 보험료와 이자를 더해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 60세 이상일 때 납입기간 10년

연금으로 받으려면 10년 이상 가입을 해야 하는데 이걸 충족하지 못해서 어쩔 수 없이 돌려주는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